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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다/잡학썰

전기차 화재, 무엇이 문제인가?

by 룐다 2024.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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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1인칭 자아의 필요에 의해 공부한 후 널리 알기 쉽게 풀어내는 잡학썰

 

 

 

 

전기차 화재, 무엇이 문제인가?

 

최근 인천 청라동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해

배터리와 관련된 의구심이 커졌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 안전 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보다 더 위험한 존재인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지만,

현재 배터리의 안전성은 과거보다 향상되었다고는 하는데요,

여전히 전기차 화재 건 수는 매년 가파르게 상승 중입니다.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여러 전문가들은

배터리 화재가 화재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하며

'배터리 화재는 화재가 아니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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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와 내연기관차 화재 위험 비교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비교했을 때 화재 가능성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화재 확률은 0.001%이고,

내연차는 0.1%라는 결과를 보고했는데요,

이렇듯 내연차 화재가 전기차 화재보다 더 빈번하지만,

문제는 화재 발생시 전기차 화재의 피해액이 훨씬 크다는 겁니다.

 

최근 전기차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사고 사례가 증가하고 있고

언론 보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차 화재는 빈번하지만 보도가 적은 반면,

배터리 화재는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기차 화재 발생 시 필요한 소방력이 월등히 크기 때문입니다.

지난 2023년 발생했던 한 테슬라 차량의 화재는

65명의 소방 인원과 27대의 소방 차량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비용으로 계산해보면,

내연기관차 화재 진압에 들어가는 평균 비용은 약 242만 원인데에 반해,

전기차 화재 진압에 소요되는 평균 비용은 약 953만 원으로

약 2.5배 차이가 납니다.

 

 

배터리 화재의 특징은?

 

전기차 배터리 화재는 기존 화재와 다른 방식으로 발생합니다.

배터리 화재는 화학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우리가 전통적으로 알고 있는 화재란,

연료, 열, 산소의 이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지만,

배터리 화재는 이 방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배터리 내부에서는 지속적인 화학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가연성 가스와 산소를 생성해 화재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전기차 화재 진압시 질식 소화포를 덮어도

배터리는 여전히 575도를 유지하며 화재가 진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화재의 지속적인 화학 반응을 멈추기 위해서는 

'냉각'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결론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금속 리튬 이온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전기를 저장하거나 방출하는 구조인데,

배터리가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급격히 에너지가 방출될 경우

화재 사고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배터리 화재 사고의 주요 원인은

대부분 내부 구조 결함 때문인데요,

외부적인 요인으로 충격, 접촉 사고 등으로 내부 구조가 손상되거나,

혹은 내부적인 요인으로 제조 과정에서의 결함으로 인해

불필요한 화학 반응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 화재의 위험성은?

 

배터리 화재는 내부에서 을 발생시키고,

산소연료를 자체적으로 생성하며,

이로 인해 화학 반응이 멈추지 않는 구조이기 때문에,

따라서 물을 뿌리는 것만으로 반응을 억제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내부 온도를 60도 이하로 낮춰놔야

열 폭주를 막을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초기 진압이 매우 중요하고,

또한 물 사용량이 상당히 많아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화재의 특징을

재발화, 폭발 위험, 수평 화염으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배터리 화재는 화학 반응이 완전히 중단되지 않으면

다시 불이 붙는 경우가 많고,

화재가 진압된 것처럼 보여도 주변 모듈에서 열 폭주가 일어나면서

새로운 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연성 기체가 축적된 상태에서

소화 도구를 제거하면 폭발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배터리 구조상 수평 화염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주차장에서의 불이 인접한 차량으로 옮겨 붙는 위험이 큽니다.

 

따라서 기존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소화 방법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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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화재 예방을 위한 해결책은?

 

배터리 화재를 집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인공 수조를 확보하거나 배터리 하부에 구멍을 뚫는 방안,

그리고 AI 도입이 제시되었으나 모두 쉽지 않은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행정적 측면에서는 전기차 주차 시 칸막이 설치가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만,

이는 정부의 정책적 논의가 필요한 사안입니다.

 

결국 안전하게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안전한 배터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증된 제품을 선택하고,

물리적 충격이 있는 경우에는 배터리 점검을 받아야 하며,

정해진 사용법대로 충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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