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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다/잡학썰

2024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시장 살펴보기

by 룐다 2024.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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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1인칭 자아의 필요에 의해 공부한 후 널리 알기 쉽게 풀어내는 잡학썰

 

 

 

출처: 구글 2023년 동남아시아 경제보고서

https://economysea.withgoogle.com/report/

 

e-Conomy SEA 2023 report - Google

e-Conomy SEA tracks Southeast Asia's digital economy as it follows the path to profitability to hit $100B revenue in 2023.

economysea.withgoogle.com

 

 

출처: Top SEA eCommerce Platform TMO Group

https://www.tmogroup.asia/insights/must-know-southeast-asia-online-marketplaces/

 

10 Largest Online Marketplaces in Southeast Asia (2024)

Southeast Asian eCommerce is one of the fastest developing and changing. We look at the Top 10 online marketplaces in the region in 2024.

www.tmogroup.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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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 기대되는 국가(지역) 순위

  • 1위 인도(6.1%)
  • 2위 중국(4.6%)
  • 3위 동남아시아(4.7%)
  • 4위 EU(1.7%)
  • 5위 USA(1.3%)

 

 

동남아시아 2023년 디지털 경제 현황

  • 동남아시아 인구의 70-80%가 인터넷 사용
  • 이 중 50-60%는 인터넷 소비자(Internet Consumer)
  • 디지털 경제 GMV는 2,180억 달러(약 261조 원)
  • 디지털 경제 수익은 1,000억 달러(약 120조 원)
  • 최근 동남아시아의 각 국가의 정부 차원에서 디지털 산업의 발전에 대한 적극적인 입장

 

 

동남아시아 2025년 미래 산업 GMV(Goss Merchandise Value, 10억 단위)

  • 1위 E-Commerce 1860억 달러 (약 223조 원)
  • 2위 여행 430억 달러 (약 51조 원)
  • 3위 Online Media 340억 달러 (약 40조 원)
  • 4위 Food & Transport 310억 달러 (약 37조 원)

 

 

동남아시아 최근 3년간(2021-2023) 전자상거래(E-commerce) 분야 수익

  • 2023년 280억 달러 (약 33조 원)
  • 2022년 230억 달러 (약 27조 원)
  • 2021년 180억 달러 (약 21조 원)

 

 

동남아시아에서 E-commerce 수요와 공급이 가장 활발한 도시

  • 베트남 – 하노이, 호치민
  • 태국 – 방콕
  • 필리핀 – 마닐라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플랫폼 TOP 5

 

  • 필리핀 : Shopee(51%) > Lazada(24%) > Amazon(9%) > Alibaba(2%), Ebay(2%) 

 

  • 베트남 : Shopee(76%) > Lazada(11%) > Amazon(2%) > Ebay(1%), websosanh(1%)

 

  • 말레이시아 : Shopee(43%) > Lazada(9%) > Mudah(6%) > Amazon(3%) > Taobao(2%) 

 

  • 인도네시아 : Shopee(51%) > tokopeida(22%) > Lazada(10%) > blibli(6%) > Amazon(1%)

 

  • 태국 : Shopee(58%) > Lazada(23%) > Amazon(2%), kaidee(2%), ebay(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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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 Shopee

https://shopee.com/

 

Leading Online Shopping Platform In Southeast Asia & Taiwan | Shopee

Shopee is the leading e-commerce online shopping platform in Southeast Asia and Taiwan. It provides customers with an easy, secure and fast online shopping experience through strong payment and logistical support. Shopee has a wide selection of product cat

shopee.com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 본사 : 싱가포르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4억 7천 만
  • 특징
    • 라자다 보다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마켓의 선두를 차지
    • 판매자와 구매다 모두 결제 보안 솔루션 “Shopee Guarantee”이용

 

1️⃣ 모바일 최적화 UX 및 UI

  • 동남아시아 이용자는 가정(개인)의 PC 보급률 보다 스마트 폰 보급률이 높기 때문에
  • 브라우저보다 모바일 최적화된 UX 및 UI 서비스 제공이 중요
  • 이와 같은 동남아시아 이용자의 특성에 맞게, 모바일 최적화 UX 및 UI를 제공

2️⃣ 각 현지 맞춤형 다국어 서비스

  • 동남아시아 및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며, 다국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지원
  • 모국어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높은 편의성(언어 지원) 제공
  • 동남아시아 사용자를 위한 지원 언어
  • 필리핀 (영어, 필리핀어), 싱가포르 & 말레이시아 (영어, 말레이시아, 중국어), 인도네시아 (영어, 바하사), 태국 (영어, 태국어), 베트남 (영어, 베트남어)

3️⃣ 판매자(Shopee Seller)를 위한 국가 및 언어별 온라인 교육 센터 운영

  •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상품 공급자는 판매자(이용자) 이며
  • 판매자(이용자)의 서비스 퀄리티가 소비자(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력을 끼침
  • 각 국가 및 언어별 온라인 교육 센터를 통해 상품 등록부터 마케팅 까지의 판매자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모든 이용자(판매자 및 구매자)의 CX(고객 경험) 퀄리티 관리

4️⃣ 라이브 커머스 및 숏폼

  • 동남아시아 소비자는 모바일 기반으로 디지털 활동이 활발하며, SNS를 통한 간접 노출 및 광고를 통한 구매 의사가 결정되는 특징
  • 라이브 커머스 및 숏폼(광고)를 통한 구매 경험이 높음
  • 약 4명 중 1명이 라이브 커머스 통해 상품 구매

 

 

 

 

쇼피 주요 실적 (2022년 기준)

  • 전년 대비 74.6억 달러의 매출 증가 (전년 대비 63%증가)
  • 총 상품 거래액은 735억 달러 도달
  • 총 3억 7500만 명의 사용자 보유
  • 그 중 가장 큰 시장은 인도네시아 (사용자 약 1억 30만 명)
  • 쇼피 어플 다운로드 횟수 : 2억 1500만 건

 

 

기존의 동남아시아에서는 라자다가 업계 1위 였으나, 2020년대 들어서 쇼피가 1위로 올라서며 업계의 상황이 바뀜

라자다는 독일의 로켓인터넷의 자회사로 시작해 알리바바 그룹이 인수하며

여러 사업 중 하나인 동남아시아 쇼핑에 특화하기 힘든 반면

쇼피는 동남아시아에 직접 본사를 두고 Sea Limited의 3대 사업 중 하나이므로 그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음

동남아시아 내의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순위에서도 쇼피가 1위를 싹쓸이 하며,
알리바바가 인수한 라자다, 한국의 11번가 등도 고전을 면치 못하는 동남아시아에서 쇼피는

아무런 걸림돌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성장세를 불과 5~6년 만에 달성함

 

 

 

 

 


 

 

 

라자다 Lazada

https://www.lazada.com/en/

 

Home

Lazada's constantly evolving technology, logistics and payments infrastructure connects this vast and diverse region, and offers Southeast Asia a shopping experience that is safe, seamless and enjoyable. At Lazada, nothing stands still. As the demands of

www.lazada.com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 본사 : 싱가포르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9천 6백만
  • 특징
    •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선발주자
    • COD(Cash on Delivery, 착불 결제) 등 다양한 결제 서비스 제공
    • 2016년부터 중국의 Ailibaba의 투자를 받으면서 서비스 체계 전환

 

 

토코피디아 tokopida (인도네시아)

https://www.tokopedia.com/

 

Tokopedia - Guncang 10.10 Serbu Diskonn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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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tokopedia.com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인도네시아
  • 본사 : 인도네시아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6천 800만
  • 특징
    • 인도네시아를 중점으로 사업 확대
    • 최근 수년 간 글로벌 VC의 FDI 유치 – Alibaba(중국) 및 SoftBank(일본) 등
    • BTS 등 해외 및 현지 팝스타 등 유명인사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이 유명

 

 

 

블리블리 blibli (인도네시아)

https://www.blibli.com/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인도네시아
  • 본사 : 인도네시아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2,600만
  • 특징
    • 인도네시아 플랫폼으로 현지 인도네시아 브랜드를 강조
    • 빠른 배송(2일) 제공하며, 물류 서비스에 신경을 많이 씀
    • blibliPlay (주문형 스포츠 스트리밍, 비디오 스트리밍+전자상거래 통합) 서비스 제공

 

 

바흐호악산 Bachhoaxanh (베트남)

https://www.bachhoaxanh.com/

 

https://www.bachhoaxanh.com/

 

www.bachhoaxanh.com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베트남
  • 본사 : 베트남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2,100만
  • 특징
    • 동남아시아의 온라인 쇼핑몰 규모에서 5위 정도 차지
    • 15,000개 이상의 다품목을 갖춘식료품 식품 소매 체인
    • 빠른 배송(2시간 이내 배송) 및 무료배송(단 VND 300,000이상 시) 등 물류 서비스 제공
    • 골드 및 실버 등 멤버십 운영

 

 

캘러샐 Carousell

https://www.carousell.sg/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싱가포르, 필리핀, 미얀마, 인도네시아
  • 본사 : 싱가포르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1,500만
  • 특징
    • 2012년 실리콘밸린 인턴쉽을 싱가포르 학생 3명이 창업
    • 약 500명 이상의 직원 보유
    • 전자 장비 전문 온라인 쇼핑물
    • 유니콘 기업으로 주목

 

 

오라미 Orami (인도네시아)

https://www.orami.co.id/

 

Orami - One-stop Solution for Parents

Orami, situs terlengkap untuk para Mom's mulai dari belanja perlengkapan bayi, kebutuhan Ibu hamil & menyusui hingga ribuan artikel seputar parenting

www.orami.co.id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인도네시아
  • 본사 : 인도네시아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1,000만
  • 특징
    • 주요 소비층 타켓 : 어린 자녀가 있는 2030 여성
    • 주요 타겟 제품군 : 유아용품 및 가정용품을 중점으로 한 제품 타겟

 

 

PG Mall (말레이시아)

https://pgmall.my/

 

PGMall.my | Laman Beli Belah Atas Talian Malaysia

 

pgmall.my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말레이시아
  • 본사 : 말레이시아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870만
  • 특징
    • 2017년에 설립된 말레이시아 최초의 쇼핑 플랫폼
    • 과거 말레이시아 1위
    • PG Group(말레이시아 강소 그룹)의 지원을 받음

 

 

초코닷컴 Chotot.com (베트남)

https://www.chotot.com/

 

Chợ Tốt - Website Mua Bán, Rao Vặt Trực Tuyến Hàng Đầu Của Người Việt

Chợ Tốt - Website mua bán rao vặt của người Việt với hàng ngàn món hời đang được rao bán mỗi ngày. Đăng tin mua bán UY TÍN, NHANH CHÓNG, AN TOÀN.

www.chotot.com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베트남
  • 본사 : 베트남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720만
  • 특징
    • 2012년 베트남어 기반으로 설립된 온라인 쇼핑몰
    • 할인 상품 판매 중점
    • 60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 보유

 

 

티키 Tiki (베트남)

https://tiki.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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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ki.vn

  • 타겟 국가 : (동남아시아 內) 베트남
  • 본사 : 베트남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590만
  • 특징
    • 2010년 베트남에서 설립한 온라인 쇼핑몰
    • (베트남 현지에서) 베트남 쇼핑몰로 브랜드 포지셔닝 성공
    • 2018년 까지 성공 가도를 달렸으나 2022년부터 영업이익 감소

 

 

아마존 Amazon

  • 월 방문 수 (2023년 8월 기준) : (동남아시아에서) 2,500만명
  • 특징
    • 전체 트랙핑 중 동남아시아 트래픽 약 1% 발생
    • 싱가포르를 제외한 동남아시아 국가를 위한 전용 웹사이트 부재
    • 아시아 태평양 중 아마존 글로벌셀링 마켓 : #일본 #인도 #싱가포르 (총 3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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